본문 바로가기

TV/미디어/다큐멘터리

[다큐] 곰팡이 2부 - 발효가 사람을 살린다

 미생물을 이용해 건강한 먹거리를...

발효음식으로 아토피와 암을 고치고 독성을 해독하며, 김치 추출물로 대장균이나 내성이 생긴 이질균도 죽이고, 조류독감을 이겨내는 것을 보면 놀랍기만 하다. 앞으로 풀을 먹여 키울 닭과 돼지에게도 김치나 된장 등 발효음식을 먹여야겠다.

 

    발효음식으로 병을 고친다!

   알러지가 심한 한 어린이가 아토피 검사를 받고 있다. 대부분의 물질에 알러지 반응을 보이는데 특히 콩에 심하게 반응한다.

   이 어린이에게 의사가 처방한 것은 생 청국장. 콩에 알러지가 심해서 걱정을 하면서 4개월간 생 청국장을 먹인 결과 알러지가 사라졌다!

   유방암 말기 판정은 받은 한 아주머니는 구토로 인해 된장과 청국장밖에 먹을 수가 없었는데, 지금은 유방암 완치 판정을 받았다고 한다.

   아토피가 심한 3살 어린이에게 김치 추출물을 3주동안 먹인 결과 아토피가 사라졌다.

 

   김치가 스트레스를 줄인다!

   일본에서는 제소자에게 한국 김치 국물을 먹였더니 정서적으로 안정된 경향을 보인다고 해서 쥐를 대상으로 실험을 했다. 5일간 스트레스를 준 결과 김치 먹인 쥐가 스트레스에 강하고 회복도 빠르다는 결과를 얻었다.

  일본에서는 한국 김치에서 추출한 물질로 만든 항 스트레스 제품이 100가지가 넘는다. 아래는 김치 추출물 스트레스 실험 결과이다. 

 

    발효과정에서 독이나 농약도 중화된다!

   일본에는 복어 독발효 음식이 있는데, 단지 발효만 시켰는데도 독이 사라지고, 중국에서는 독초를 발효한 한약재가 많은데 모두 독성이 없다.

  김치에 농약을 투입해서 독성을 중화하는 효과가 있는지 실험해 봤는데, 투입 한달 후에 농약 잔류량이 1/3로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다.

 

   김치가 식중독, 코로나 바이러스, 조류독감을 이긴다! 

   김치 추출물은 식중독균을 죽이며(좌) 충주 집단 식중독 사건(192명)에서 나타난 세균성 이질균(항생제 내성균을 포함하고 있어 항생제가 듣지 않는다)도 사멸시킨다(우).

   한 농장에서 발생한 유행성 설사병 PED(코로나 바이러스, 사스도 코로나 바이러스의 일종)가 걸린 생후 17일된 돼지에게 김치 추출물을 투입한 결과 모두 건강을 회복했다.

  조류독감에 걸린 닭에게 10일간 김치 추출물을 먹이는 실험을 진행했는데, 일반 사료를 먹인 닭은 13마리 중 7마리가 죽고 나머지도 설사증상이 사라지지 않았는데, 김치 추출물을 먹인 닭은 모두 생생하게 살아났다.

 

  보다 보면 무슨 만병 통치약 선전하는 것 같다 ^^; 발효를 잘 활용하면 농사나 축산에 많은 도움이 될 걸로 기대되며, 하나하나 연구를 해 봐야할 듯 하다.

 

[2005-03-21] 2005년 MBC 특별다큐 '곰팡이' 2부- 발효가 사람을 살린다

MBC 방송 소개자료는 [요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