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 양계

[자연 양계사 건축] 터 만들기

자연양계 축사 터 다지기 공사 

터를 잘 잡아야 닭들이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다!

자연 양계사가 자리잡을 터를 고르기 위한 조건은 다음과 같다.

   1. 일조량이 충분한 곳에 남향으로 터를 잡아야 한다.

   2. 북풍 등 바람의 피해나, 수해 가능성이 있는 곳은 피한다.

   3. 주변이 소란스러운 곳(인가 주변, 도로 인접 등)은 닭에게 스트레스를 주니 피하도록 한다.

   4. 건축 허가를 할 경우, 양계사 앞까지 지적도상 도로가 있어야 한다. 도로 넓이도 제한이 있으니 잘 알아봐야 한다. 또한, 주위에 민가가 있거나 해서 민원의 소지가 있으면 허가가 나지를 않으니 주의해야 한다.

   나는 도로 문제로 두 번이나 터를 옮겨야 했다. 마지막엔 아버지가 사용하시던 농지 한쪽을 잘라서 사용하기로 했다. 비닐하우스도 한동은 헐고, 한동은 1/3가량 잘랐다. 하루에 한두번 차가 지나가는 길옆에 있으나 우회로가 있어서 길을 막을 계획이다.

   양계사 터가 약간 경사가 져서(40m 처음과 끝이 1.5m 가량 차이가 난다) 그대로 건물을 지으려 했더니, 조카가 건축이 힘들다고 해서 평탄화 작업을 하기로 하고 굴삭기를 빌렸다. 7월 중순에 공사를 시작하였으나 장마비로 인해 며칠 쉬게 되어 굴삭기를 1주일 연장해야 했다(한달에 170만원인데 1주일 추가했더니 70만원이다. 쩝). 작은댁에서 트렉터를 빌리고 동네후배한테 트레일러를 빌려서 논의 일부를 메우고 낮은 부분을 1미터 가량 높였다.

   [2012-11-10] 본격적으로 터 만들기를 하기위해 굴삭기를 불렀다. 아무래도 수평을 잡아야 하고 남는 흙을 옆으로 보내 밭을 평탄화해야 하기 때문에 전문가의 손길이 필요하다. 자주 비가 와서(흙이 질흙이여서 비가오면 질퍽해져서 작업하기 힘들다) 예정보다 많이 늦어졌다.

<평탄화 작업 중... 아래 부분은 사전에 복토한 부분>

   흙을 높은 곳에서 부터 끌고와서 낮은 부분을 메꾸고 남는 흙을 밭에 쌓아 두었다. 하루만에 작업을 마무리 할 수 있을거라 예상했는데 절반정도만 작업이 되었다.

   [2012-11-22] 비로 인해 작업이 계속 늦어지고 있다. 어쨌든 비로 인해 질퍽해진 흙을 겉어내고 레벨기로 수평을 맞춰서 평탄화 작업을 끝냈다.

   옹벽을 지하 40Cm에서 올려야 하기 때문에 땅을 파기 위해 줄을 띄우고 직각을 잡고 있다. 직각을 잡는게 중요한데, 여기서 수학을 이용한다.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이용해서 직각을 잡는다. 3m, 4m를 표시하고 그 지점을 연결하는 길이가 5m가 되어야 한다. 수학과를 졸업하고 써보지 못한 수학을 여기서 이용하다니...^^

   직각을 잡고나서는 석회석이나 밀가루를 뿌려서 표시를 하고 줄을 걷는다.

   내가 실수한 부분이 있어 적어 놓는다. 공사를 시작하면 진입로부터 확보를 해야 한다. 나는 별생각 없이 평탄화 작업을 끝냈는데, 나중에 공사를 진행하다 보니 문제가 많이 되었다. 유로폼 등 공사 자재를 일일이 손수레로 날라야 했고, 펌프카와 레미콘이 들어갈 자리도 마땅치 않아 공사 자체가 문제가 될 뻔 했다. 특히 레미콘은 무게가 수십톤이 되기 때문에 지반이 단단해야 빠지지 않으니 주의해야 한다.

<자연 양계사 착공신고 전 터 만들기까지 할일>

1. 건축허가, 퇴적장 허가

   - 퇴적장 허가까지 떨어져야 착공신고가 가능하다. 착공 신고 전에는 건축을 시작할 수 없다.(평탄화 등은 토목공사이므로 관계 없다.)

   - 건축허가 대행 <토목,건축> 비용: 3,000,000원

   - 퇴적장 허가 추가 비용: 250,000원

   - 설계변경으로 인한 추가 비용(예정): 300,000원 (양계사 위치를 조금 변경했다. 1m 이내에는 변경 불필요)

   - 등록면허세: 12,000원(4종 건축 및 대수선 6천원, 4종 토지의 형질변경 6천원)

   - 고용보험과 산재보험료: 389,480원(직접 건축을 할 경우 의무적으로 내야한다고 한다. 착공하고 일정 기한이 지나면 가산금이 있으니 주의하자)

   - 인허가 보증보험 보험료: 38,310원

   * 처음 측량설계사 상담시 300만원 이외에 추가 비용이 없다고 했는데 60만원이나 추가 비용이 발생했다. 처음 계약 시 추가비용(설계변경 포함)에 대한 내용을 계약서에 명시하는게 좋을 것이다.

2. 측량 비용

   - 경계측량: 882,200원(지목과 평수에 따라 비용이 다르다)

   - 분할측량: 1,078,000원(양계사가 위치할 지번 분할. 도로 분할 및 불필요한 부분 분할)

3. 복토작업

   - 굴삭기 대여: 1,660,000원 (1달 192만원 중 2주, 추가 1주 70만원)

4. 평탄화 작업

   - 굴삭기 및 기사: 2일 x 500,000원 = 1,000,000원

******* 총 8,609,99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