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순환 유기농업

겨울작물 재배 - 마늘,양파

2012 겨울작물 재배 - 마늘,양파

 농약,비료,퇴비 없이 자연순환유기농업 방식으로 마늘, 양파를 재배해 보자 

  멀칭한 텃밭(양평)에 마늘과 양파를 심었다.

   [2012-10-25] 코끼리 마늘 종자를 인터넷을 통해 구매했다. 한쪽에 2천원씩 40쪽을 구매했는데, 생각보다 마늘이 작다. 일부는 일반마늘보다 작아서 좀 걱정이다. 대신 수량은 좀 더 왔더라.

   코끼리 마늘은 토종마늘인데,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을 거치면서 사라졌었는데, 일본에서 다시 들여온 종자로 일반 마늘보다 상당히 크다. 맛도 일반 마늘보다 달다고 하니 내년에는 한번 먹어봐야 겠다.

   마늘에서 마늘쫑을 뽑지않고 그대로 두면 주화가 생기는데, 이 주화를 심으면 1쪽짜리 통마늘이 생기고 이 통마늘을 다시 심으면 6쪽 마늘이 되니, 실제 판매하기 까지는 시간이 좀 걸릴 듯 하다.  

  이게 코끼리 마늘인데... 작은 편이다. 한쪽에 2~4천원 한다.

   마늘 윗부분의 껍질을 제거한다.

  [2012-12-26] 다음날 자연순환 유기농업 방식으로 만든 텃밭에 마늘을 심었다.

   멀칭을 걷어 내고

   모종삽으로 흙을 파내고 마늘을 심는다.

   태평농법 책을 보니 이대로 겨울을 나도 된다고 하는데, 확신이 없어서 기존 방법대로 심었다. 내년에는 일부를 시험해 봐야겠다.

   흙을 덮어 주고

   멀칭을 다시 하고 마무리. 농약도 안주고 비료나 퇴비도 없이 심었는데, 과연 병충해나 크기가 원하는 만큼 나올지 기대된다.

 

   [2012-11-05] 양파는 모종을 종묘상에서 사왔다. 한 판에 7천원인데, 200포기가 넘어보이는 듯...

   실한 놈으로 골라서 멀칭을 헤치고 심었다. 

   배추는 아직 안뽑은 상태라 사이사이에...

   이 상태에서 뿌리가 어느정도 내린 후 눈 내리기 전에 짚으로 덮어줘야 한다고 했는데, 게을러서 차일피일 미루다 보니 눈이 내려버렸다. 살아남을지 걱정이 태산이다.. ㅠ